청소년 문화의 이해를 위한 철학적 관점은 크게 인식론적 접근, 존재론적
접근, 가치론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존재론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실존론적 접근으로 세분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다루어지는 현
상학적 접근은 비록 '철학적 차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위에서
. 이것은 하버마스가 실증주의의 폐해와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기술 중심주의로의 전락을 교정하기 위해, 해석학적 통찰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철학적 해석학의 존재론적 자기 이해와 보편성 요구를 거부한다. 해석학의 통찰을 일면 수용하면서도 그것의 지나친 자기주장을 극복하려고 한다.
해석학적 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해석학을 발전
1. 서 론
사회현상의 연구에 있어 양적연구가 좋은 것인가 질적 연구가 좋은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딱 어는 것이 좋다고 단정적으로 말 할 수 없지만 위 두 방법을 잘 활용하여 연구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청소년 문화의 이해 :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관점(觀點)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를 이야기 한다. 관점과 유사한 말로는 입장, 시각, 견지, 위치, 의견, 등이 있다. 관점에 따라 대상이나 현상의 원인 및 의미가 달
제1절: 존재에 대한 물음을 분명히 다시 제기해야 할 필연성
하이데거의 시대에 이르러 형이상학이 다시 떠오르긴 했으나, ‘존재’에 대한 물음은 여전히 망각 속에 묻혀있었다. 이는 고대의 형이상학에서 비롯된 잘못된 선입견에 의한 것으로, 존재가 가장 보편적인 개념이라는 생각과 존재라는 개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